나라 망신? 윤석열 대통령, 美국가연주때 가슴에 손(ft.국민의례 준칙도 모르나?)
본문 바로가기
삐닥한시선

나라 망신? 윤석열 대통령, 美국가연주때 가슴에 손(ft.국민의례 준칙도 모르나?)

by 제주씨블루 2022. 5. 23.

윤석열 대통령이 가슴에 올린 손을 놓고 '국민의례 준칙'에 맞는지 아닌지 논란이다.

 

 

나라 망신? 윤석열 대통령, 美국가연주때 가슴에 손

 

발단의 장면

지난 21일 저녁 용산 국립박물관에서 있었던 조 바이든 미국대통령 환영만찬 때 있었던 미국 국가(성조기여 영원하라) 연주 장면 때 벌어졌다.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윤 대통령과 함께 왼쪽 가슴에 손을 올린 사진을 실었다.

바이든 대통령 왼쪽에 자리한 박병석 국회의장은 차렷자세를 취한 상태였다.

 

 

1. 윤석열 대통령 가슴 손

 

2. 문재인 대통령 때의 모습

 

윤석열 대통령은 몰랐을까요?

윤석열 대통령이 국민의례 준칙도 모르고 있는 것인가?

왜 대한민국 대통령이 미국 국기에 손을 올리느냐고 비아냥

 

대한민국국기법 시행령' 제3조에 따르면

① 제복을 입지 아니한 국민은 국기를 향하여 오른손을 펴서 왼쪽 가슴에 대고 국기를 주목(注目)한다

② 제복을 입지 아니한 국민 중 모자를 쓴 국민은 국기를 향하여 오른손으로 모자를 벗어 왼쪽 가슴에 대고 국기를 주목한다. 다만, 모자를 벗기 곤란한 경우에는 제1호의 방법에 따를 수 있다

③ 제복을 입은 국민은 국기를 향하여 거수경례(擧手敬禮)를 한다고 돼 있다.

 

외국 국기의 경우 '경례를 하지 않은 것이 원칙이나, 외국 국가와 애국가가 동시에 연주되는 경우에는 경례를 한다'는 것으로 이는 태극기에 대한 경례 차원이다.

 

 

아, 이불킥하고 싶은 장면이 계속 반복될텐데....

대통령하기 쉽지 않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