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망신! GOS 논란에 사과문 그리고 임직원에 사과( ft.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
본문 바로가기
삐닥한시선

삼성전자 망신! GOS 논란에 사과문 그리고 임직원에 사과( ft.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

by 제주씨블루 2022. 3. 11.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사장)이 게임 최적화 서비스(GOS)와 관련해 임직원과의 소통 부재를 인정하고 사과했다.

노 사장은 이날 내부 타운홀 미팅을 통해 임직원에게 사과했다는데,

 

 

 

 

 

 

왜....?

최근 GOS 의무화에 따른 소비자 비난에 따라 삼성전자 임직원들의 사기가 저하된 데 따른 조치로 풀이

3월 10일 갤럭시 S22 시리즈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임직원과의 소통 부족을 인정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향후 소통 부재에 따른 사과와 더불어 향후 임직원과의 소통을 강화하겠다고 약속했다.

 

 

GOS 의무화와 관련, 소프트웨어 측면 결정?
삼성전자는 GOS 가동을 사용자들이 선택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단행

GOS 의무화와 관련해 내부적으로 “소프트웨어 측면에서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라며 방열판을 탑재해야 한다는 주장을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이 묵살한 것이 아닐까라는 추측이 가능한 대목이다.

 

 

소비자들의 반발은 거셀 뿐
 정상 성능인 것처럼 눈속임하여 소비자를 기만

GOS를 의무화한 채 갤럭시 S22 시리즈가 출시한 것에 대한 반발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삼성전자의 반응

사과 대신 공지를 하다!
사과하면 소비자에게 지는 것이다?

 

1차 공지문(3. 4.)

갤럭시 S22 GOS 관련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삼성전자입니다.

당사는 지속적으로 고객의 의견을 수렴해 사용자의 선택권을 확대하고 최적의 성능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 S22 시리즈의 GOS(Game Optimizing Service) 는 장시간 게임 실행시 과도한 발열 방지를 위해 CPU와 GPU 성능 등을 최적화하는 당사 앱으로 기본 탑재되어 있습니다.
최근 다양한 고객의 Needs에 부응하고자, 게임 런처 앱 내 게임 부스터 실험실에서 성능 우선 옵션을 제공하는 SW 업데이트를 빠른 시일 내에 실시할 예정입니다.

향후에도 소비자의 의견에 귀기울여 고객 만족과 소비자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차 공지문(3. 4.)

갤럭시 S22 GOS 관련 추가 말씀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삼성전자입니다.

삼성 갤럭시를 아끼고 사랑하며 응원해주신 고객분들께 GOS 논란으로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스럽습니다.

고객분들이 지적해주신 사안 모두를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조속히 해결방안을 마련하고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궁금해하시는 부분에 대해 좀더 설명드리겠습니다.

Q) 게임 외 일반 앱의 성능에도 악영향을 미친다고 하는데 사실인가요?
→ 아닙니다. GOS는 고사양 게임 실행시 과도한 발열 등 제품 안전을 위해 동작하며 게임 외에 일반 앱에는 동작하지 않습니다.
GOS APK에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추출했더니, 10,000여개의 앱 리스트가 나온다고 주장도 일부 있는데 해당 리스트는 새로 설치된 앱이 게임인지 아닌지를 빨리 판단하기 위한 목적이며 GOS와 전혀 무관합니다.

Q) 벤치마크 툴에서는 왜 성능제한을 걸지 않았는지?
→ 벤치마크 툴은 게임 앱이 아니므로 GOS 적용 대상이 아닙니다.
게임 앱의 경우에만, 특수성(CPU/GPU 사용량 많음)과 지속 사용성을 고려하여 Heavy 게임 사용 시 과도하게 온도가 올라가지 않는 방향으로 설정된 부분이 있었습니다.

Q) 성능 우선 모드를 적용할 경우 얼마나 개선 되는지?
→ CPU/GPU 성능 클락 제한을 풀고, 단말 제어 온도를 상향 시 FPS는 약 10 Frame 수준 개선이 됩니다.
※ 원신 게임 기준

Q) 새로운 개선방안 적용시, 이제 안전은 문제 없는 것인지?
→ 당사는 고객 VOC 개선을 위해 CPU/GPU 성능 클락 제한을 풀더라도 온도 제어 알고리즘을 최적화하여 안전을 확보할 예정입니다.
위와 같이 단말 정책을 변경하더라도 사용자 안전에는 문제가 없도록 단말의 과도한 발열 방지 기능은 지속 적용됩니다.

Q) 2016년부터 적용하던 기능인데, 왜 유독 S22에서 문제가 되는 것인지?
→ 기존에는 우회할 수 있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21.11월 릴리즈된 One Ul 4.0 버전에 우회경로 일부가 막혔고,'22.2월 One UI 4.1 버전에서 추가 차단을 하였습니다.
고성능의 게임 환경을 사용하고자 하는 고객의 니즈를 일부 간과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심려끼쳐 드려 송구스럽습니다. 이번에 차단되었던 우회경로 원복을 검토중입니다.

Q) 성능 우선 옵션을 적용할 경우 발열 등으로 인한 무상수리는 안된다는 주장이 있는데 사실인지?
→ 아닙니다. 성능 우선 옵션도 당사에서 제공하는 기능으로 단말에 이상이 있고, 보증기간 이내인 경우는 무상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소비자의 목소리에 더욱 귀를 기울이고 다양한 게임 유저의 환경을 고려하여 지속적인 최적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 S22 뿐만 아니라 기존 모델에 대해서도 최적화 SW 업데이트를 지속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시 한번, 심려를 끼쳐드린 점 사과드리고 따끔한 지적 주신데 감사드립니다.

 

 

임직원에게 전격 사과(3. 10.)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이 임직원에게 사과했다는 보도

 

 

3차공지(3.11.)

GOS 관련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공지 (S22)

녕하십니까. 삼성멤버스입니다.

먼저, 고객 여러분의 마음을 처음부터 제대로 헤아리지 못한 점에 대해 다시 한번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당사는 고객 여러분의 GOS(Game Optimizing Service)에 대한 요구사항을 존중하여 고사양 게임에 대해서도 초기 성능 제한을 해제하고 CPU/GPU를 최대치까지 사용하실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게임 퍼포먼스 관리 모드를 추가하여 제품 성능을 더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다음과 같이 최신 소프트웨어 버전을 업데이트하시면, 고사양 게임을 더욱 향상된 성능으로 즐기실 수 있습니다.

(3월 10일 업데이트 내용에 대한 설명)

아울러 기존 스마트 폰 및 탭의 개선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도 빠른 시일 내에 진행 하겠습니다.

삼성전자는 앞으로도 고객 여러분의 소중한 목소리에 더 귀 기울여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공정위 조사 착수

공정거래위원회가 삼성전자의 게임최적화서비스(GOS) 논란에 대한 조사에 착수한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2를 ‘최고 성능’이라고 홍보하면서 실제로는 광범위한 성능 제한을 걸어둬 소비자들을 기만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이런 홍보가 소비자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인정될 경우 표시광고법 위반으로 제재받을 수 있다.

 

 

 

 

어쨌거나,

갤럭시 S22사태는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의 지나친 원가 절감에 욕심을 낸 화근이 아닐까???

이렇게되면, 갤럭시 S22는 망작(?)에 리스트 올라가게 되는건가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