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선해양, 화재·폭발 없는 배터리로 차세대 전기추진선 개발한다!(ft.한국조선해양 주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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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테크/주식

한국조선해양, 화재·폭발 없는 배터리로 차세대 전기추진선 개발한다!(ft.한국조선해양 주식)

by 제주씨블루 2022. 2. 3.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 중간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이 화재와 폭발 위험이 전혀 없는 배터리를 활용, 차세대 전기추진선 개발에 나선다.

 

* 전기추진선

전기에너지로 추진모터를 회전시켜 프로펠러와 같은 추진장치를 구동하는 선박

일반적으로 발전기를 가동시켜 생산되는 전기에너지로 추진 모터를 작동시키는 방법을 사용하였나, 환경규제가 강화되고 배터리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전기차와 같이 배터리에 저장된 전기에너지를 이용하여 추진모터를 구동하는 방법으로 더욱 보편화되고 있다

 

 

한국조선해양은 지난달 27일 경기 분당 퍼스트타워에서 세계 최초로 바나듐이온 배터리(VIB, Vanadium Ion Battery)를 개발한 스탠다드에너지사와 ‘바나듐이온 배터리 기반의 차세대 선박용 ESS 솔루션 개발’에 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한국조선해양은 스탠다드에너지와 협력해 내년 상반기까지 바나듐이온 배터리 기반 선박용 MW급 ESS 솔루션을 개발해 해상 실증 및 선급 승인을 추진하고, 차세대 전기추진선 및 전력운송선의 기본 설계를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협약내용

▲바나듐이온 배터리 기반의 선박용 고안정성 ESS 솔루션 개발 및 상용화

▲소형 선박 해상 실증

▲선급 인증 및 선급 규정 완화

▲전기추진선·전력운송선 등 차세대 선박 개발에 상호 협력

 

한국조선해양은 선박에 최적화된 ESS를 설계해 적용하고, 스탠다드에너지는 바나듐이온 배터리를 제작, 공급한다.

 

 

바나듐이온 배터리 특징

1. 물이 주성분인 전해액을 사용해 화재 및 폭발 위험을 원천적으로 제거 가능하다

2. 외부 충격 등으로 인한 열 발생도 거의 없다

3. 출력이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2배 가까이 높고, 수명도 4배 이상 뛰어나다

4. 반복적인 충전·방전에도 배터리 성능 저하가 거의 없어 높은 안정성과 뛰어난 내구성을 가지고 있다

 

* 현재 전기/하이브리드 추진선 등 ESS가 탑재되는 선박에는 일반적으로 리튬이온 배터리가 적용되는데, 리튬이온 배터리는 소형화에는 용이하지만 휘발성이 높은 전해액으로 인해 화재 및 폭발 위험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

한국조선해양의 목표

급성장하는 전기추진선 시장에서 안정성이 높은 선박용 ESS를 바탕으로 시장 우위를 선점

글로벌 전기/하이브리드 추진선 시장은 2029년까지 연 평균 26% 성장해 시장 규모가 약 14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

 

1. 선박용 ESS는 화재와 폭발 위험이 없어 전기/하이브리드 추진선 외 일반상선에도 탑재하겠다

2. 해상풍력 발전 확대와 함께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전력운송선 등 차세대 선박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겠다

 

 

한국조선해양 주가

지지선과 거래량을 보면서 한국조선해양에 대한 전기추진선의 기대감을 읽어야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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