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이재명, 김포공항 자리에 신도시 검토…"최대 20만가구 공급 가능" 국토보유세로 증세하고, 김포공항 이전해 20만가구 기본주택 공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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삐닥한시선

[단독] 이재명, 김포공항 자리에 신도시 검토…"최대 20만가구 공급 가능" 국토보유세로 증세하고, 김포공항 이전해 20만가구 기본주택 공급?

by 제주씨블루 2021. 11. 29.

 

김포공항 아웃!
주택 공급이 우선! 신도시 검토!

 

https://www.mk.co.kr/news/economy/view/2021/11/1101206/

 

[단독] 이재명, 김포공항 자리에 신도시 검토…"최대 20만가구 공급 가능"

이재명 주택공급 정책 윤곽

www.mk.co.kr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측이 대규모 주택 공급을 위해 김포공항 통합·이전을 검토 중인 것으로 확인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에선 김포공항 용지를 활용하면 최대 20만가구까지 주택을 공급할 수 있을 것이라고,

 

김포공항을 이전하겠다!

부동산 민심은 이재명에게 싸늘! 주택 수요 억제를 위해 "국토보유세를 도입하겠다"고 공약으로 증세하겠다고?

 

그래서 이번엔, 부동산 공급정책을 내놓겠다고!

깜짝 놀랄 만한 대규모 공급 대책도 함께 검토중!

 

28일 매일경제 취재를 종합하면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는

△김포공항 △경인선 지하화 △수원공군비행장 △옛 서울대 농업생명과학대학 △용산 등을 주택 공급 용지로 검토

특히 한 민주당 관계자는 "공항 하나가 없어지는 데 따른 반대와 우려가 있지만 김포공항 용지를 적극 활용하는 방향으로 넘어가는 분위기"라고,

김포공항 이전과 신도시 개발이 주목받는 것은 향후 수도권 서남부 개발과 이 지역 표심의 '열쇠'
대선뿐만 아니라 내년 6월 곧바로 실시되는 지방선거에서도 유리한 카드

 

김포공항을 이전하려는 논리?

서울 강서·양천, 인천과 경기 부천 지역은 고도제한에 따른 개발 제한과 소음 피해 등이 상당

김포공항을 인천공항과 통합해 이전하면 이런 고도제한과 소음 민원 문제가 해결

대부분 국가 소유 공공 용지라서 기존 신도시와 달리 민간인 토지 수용에 따른 보상비·시간 지연 문제도 해결

 

국토교통부 출신 정일영 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공항 용지를 개발해 주택과 상업 용지를 공급할 경우 3조~4조원을 마련해 건설비용으로 사용하고, 이 중 1조원을 교통망에 투자하면 나랏돈을 거의 들이지 않고 '신도시'를 건설할 수 있다고,

 

같은 당 박용진 의원도

경선 과정에서 공항 이전 후 이 일대 고도제한을 풀어 스마트시티(20만가구)를 구축하자고 제안한 바

https://www.mk.co.kr/news/society/view/2021/02/186515/

 

갑툭튀 인천·김포공항 통합론…실현 가능할까?

[방방콕콕] 인천공항 4·5활주로 건설돼도 두 공항 1억5천 수요 감당 못해 北 가까워 공역 확대 쉽지 않고 일부 피크시간대 중복 걸림돌 `캐시카우` 김포공항 내주면 한국공항공사도 존립 위기 양

www.mk.co.kr

 

하지만 반대의 목소리를 안들린다?

인천공항과의 통폐합 문제와 서울지역 항공 이용 승객들의 편의성 감소라는 복잡한 이해관계를 푸는 숙제

강북 지역구 민주당 의원들의 반대
김경욱 인천국제공항공사 사장도 "인천공항 능력으로는 김포공항 여객을 수용하기 어렵다"고 말한 바 있다

 

경인선을 지하화!!!

선대위 관계자는 "경인선 지하화로 주요 역세권 용지를 개발할 수 있다"며 "구로역과 구로차량기지 등을 연계하면 용지는 꽤 넓은 편"이라고

철로와 역사가 자리 잡은 땅에 선로 지하화를 통해 지상에서는 완전히 새로운 땅을 추가로 얻는 것이라 민주당이 꺼리는 재개발·재건축 추진 없이 대규모 주택 공급이 가능한 방안인 셈

 

화끈한 개발정책 의 목표는?

이런 땅을 최대한 활용해 기본주택 100만가구를 포함해 250만가구 이상의 주택을 공급하겠다는 계획

이재명 부동산 키워드는???

 

국토보유세

+

김포공항, 경인선 지하화를 통한 기본주택 100만가구를 포함 250만 가구 이상의 주택 공급!

 

이전하려는 김포공한은 어떤 곳?

이름과 실제가 다른 것 중 하나. 공항은 경기도 김포시가 아닌 서울특별시 강서구에 있다
*과거 공항이 개항할 당시에는 공항 일대가 김포에 속하는 지역.  일제강점기에 김포비행장으로 건설되어 1954년 정식 공항으로 개항하여 김포공항이라는 명칭이 자리잡은 것

서울특별시 강서구 공항동, 방화동, 인천광역시 계양구 상야동에 걸쳐있는 대한민국의 국제공항으로 거점공항

인천국제공항이 개항한 이래로 국내선 주요 허브 공항의 역할을 하고 있다

김해국제공항, 제주국제공항과 더불어 한국공항공사를 먹여살리는 3대 흑자 공항 중 하나로 다른 지방 공항의 적자를 해당 공항들이 메꾸고 있다.

현재 인천국제공항을 제외한 국내공항중 규모가 가장 큰 공항으로 순수 민간공항 중에서도 규모가 가장 큰 공항이다

 

 

공항 대신 살기좋은 주거환경을 설계해주신다니, 기본주택 예비입주자들은 가슴이 두근두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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