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부족한 면을 채우고 싶어하기 마련...
나에겐 기획이란....이와 같은게 아닐까.
한국의 기획자들
○ 기 획 ○
★ 기획이란 양질의 지식과 정보를 à 가치있는 결과물로 바꾸는 일련의 과정
★ 기획의 팔 할은 정치(政治)다.
★기획은 객관적인 사실에서 출발한다. 주관적인 판단은 그 다음이라는 사실
★기획 future나 view
★기획의 기본은 ‘숫자’
재무와 회계는 기업이 가용할 수 있는 자원의 범위를 말해 준다
★기획은 모래성이다. 모래성은 어차피 허물어지게 마련이다.
따라서 시간이 지나면 새로운 모래성을 쌓아야 한다.
하지만 지금의 모래성은 지금 현재를 위해 보여줘야 하기 때문에 존재한다.
★기획이란, 불투명한 내일을 오늘로 만드는 과정
★ 전쟁에서 작전참모는 기획자요, 장수는 실행자로
★ 얼마나 지식과 경험을 체계적으로 쌓아왔느냐의 문제
★ 실제로 실행을 시키다 보면 이성의 세계보다는 감성의 세계가 더 크고,
논리적이고 과학적인 일보다 감성적이고 예술적인 부분의 일이 더 많이 있습니다.
★미래 예측을 위해 가장 중요한 건 ‘현재를 직시할 수 있는 능력’ – 열린 귀를 가진 사람
★멀티 포커스 ‘multi focus’로 바라보는 노력
★많이 듣고, 많이 보고, 많이 읽어라
★촌철살인의 보고서
첫째, 보고서를 검토하는 상대방의 시각과 취향에 맞춰라.
둘째, 일목요연한 보고서를 위해 시각화와 계량화에 초점을 맞춰라.
셋째, 위 두 가지 조건의 기저에 항상 충족되어야 할 것은 객관적인 관점임을 잊지 마라.
★수많은 자료를 정성껏 배열하기보다는, 자신이 그 수많은 자료와 정보를 어떻게 소화했는지를 보여줄 줄 아는 기획자, 그가 바로 회사가 원하는 발전과 비전의 견인차가 될 것이다.
★As-is(현황파악), To-be(미래상황)
★밝게 생활하고 유머러스하게 지내다 보면 자연스럽게 호기심이 생기고 다양한 각도에서 세상을 바라볼 수 있게
★기획자에게 필요한 세가지
첫째, 정보분석력
둘째, 프로젝트 조정능력
셋째, 프레젠테이션 능력
★변화를 피할 수 없다면 즐겨라. 즐길 수 없다면 최소한 두려워하지는 마라
★기획을 잘하기 위한 세가지 조건, 즉 일류 기획자가 되기 위한 세가지 조건
첫째, 미래가치를 현재가치로 환산하는 능력
둘째, 끊임없이 혁신하는 이노베이션 능력
셋째, 트렌드를 정확히 파악,분석할 수 있는 능력
★Generalized Specialist 일반화된 전문가
★책에 십일조하라
기획의 기본은 숫자이지만 숫자에서 정보를 읽어내는 능력은 감성입니다.
감성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기획자에겐 필수적인 능력
- 제목은 섹시한대 내용도 섹시한가 등의 접근법으로 책을 선정
'책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평) 민들레는 장미를 부러워하지 않는다 (2) | 2020.10.09 |
---|---|
(서평) 고양이 철학자 요미우마 (0) | 2020.10.09 |
(서평) 아버지를 위한 변명 (0) | 2020.10.09 |
(서평) 아부의 즐거움 (0) | 2020.10.09 |
(서평) 에너지 버스 (0) | 2020.10.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