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용인시는 첨단산업 중심의 융복합 자족도시 ‘플랫폼시티’ 도시개발사업 개발 계획을 16일 고시했다.
플랫폼시티는 용인시 기흥구 보정동, 마북동, 신갈동 일원 275만7186㎡에 조성하는 도시개발사업으로, 총사업비 6조2851억원 규모다.
이 사업은 경기도와 용인시, 경기주택도시공사, 용인도시공사 등이 100%의 지분을 보유해 공영개발 방식으로 추진하는 지방 정부 주도 3기 신도시 조성사업이기도 하다.
용인 ‘플랫폼시티’ 개발계획
3가지 목표를 중심으로 수립
▲첨단 지식·제조산업을 중심으로 한 ‘경제자족도시’
▲GTX용인역 기반의 수도권 남부 ‘교통허브’
▲그린뉴딜, 녹색경제 기반의 ‘미래형 도시플랫폼’
도로, 학교, 공원 등 사회기반시설 부지 186만3000㎡(67.6%), 산업 용지 44만6000㎡(16.2%), 주거 부지 30만5000㎡(11.1%), 상업 용지 14만1000㎡(5.1%) 등으로 계획됐다.
인구밀도는 낮게, 자족 시설 비율은 높게
플랫폼시티는 수도권 다른 신도시와 비교해 인구밀도는 낮게, 자족 시설 비율은 높게 계획됐다. 인구밀도의 경우 1만㎡당 102명으로, 판교(198.4명), 인천 계양(117명), 남양주 왕숙(144.8명), 하남 교산(123.4명)보다 낮다.
공원 녹지 비율은 높게
공원 녹지 비율은 33.4%로 계획돼 판교(28.4%), 인천 계양(24.3%), 남양주 왕숙(26.5%), 하남 교산(29.5%)보다 높다. 자족 시설 비율도 16.2%로, 판교(4.9%), 인천 계양(19.8%), 남양주 왕숙(7.2%), 하남 교산(10.8%) 등과 비교해 높은 수준이다.
남부 교통 허브의 역할
플랫폼시티는 GTX 용인역을 기반으로 한 수도권 남부 교통 허브의 역할을 하게 된다. GTX 용인역세권 복합용지(가칭 용인플랙스) 30만㎡ 부지에는 복합환승센터가 설치돼 GTX A노선·분당선 등 철도와 고속·광역버스, 통근버스 등의 환승이 가능해진다. 경부고속도로로 단절된 동서지역도 입체순환도로를 통해 환승센터와 연결된다.
용인시는 올해 말 플랫폼시티 실시계획인가를 거쳐 2023년 중 착공에 나설 계획이다. 준공은 2029년으로 예정돼 있다. 2025년부터는 공동주택 분양이 시작될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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